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금희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18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73 - 307 (35page)
DOI
10.18708/kjcs.2020.10.118.1.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영성적 인식론을 다양한 영성 정의들로부터 유추해 보고, 그것이 영성교육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영성적 인식론과 영성교육의 관계 및 영성교육의 본질을 탐색하는 논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 바, ‘영성의 특성’, ‘영성적 인식론’ 그리고 ‘영성 교육’이 그것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영성 정의들로부터 영성의 특성들을 ‘인간 내면의 요소’, ‘신적 존재와의 관계성’, ‘자기-초월’, ‘삶 관련성’, ‘통전성’으로 정리하였고, 그것으로부터 영성적 인식론의 특징을 ‘인격성’, ‘수동성’, ‘개방성’, ‘성육신성’, ‘연결성’으로 유추하였다. 본 연구는 또한 파커 파머, 수잔 존슨, 마리아 해리스의 영성교육적 저술을 살펴보면서 그들 안에서 앞에 살펴본 바 있는 영성적 인식론이 이들의 이론형성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로써 본고는 ‘인격성’, ‘수동성’, ‘개방성’, ‘성육신성’, ‘연결성’이야말로 영성교육을 영성교육되게 하는 특징임을 발견하였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영성 정의를 통해서 보는 영성적 인식
III. 기독교교육의 영성적 접근에 나타난 영성적 인식
IV. 맺는 말
참고문헌
한글 초록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