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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민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3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9 - 43 (25page)
DOI
10.37561/sse.2020.09.59.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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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작년 2019년 12월에 선거권을 행사하는 연령을 18세로 낮추었다. 이러한 선거 연령의 하향에 따라 중등교육은 청소년 유권자들이 책임감 있게 선거권을 행사하도록 독자적인 정치적 판단력을 키워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수업에서 정치적 · 사회적 쟁점들을 다루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수업에서 교사는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교사가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준수하면서 청소년들이 독자적인 정치적 판단력을 함양하게 하려면 정치적 · 사회적 쟁점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이 논문은 영국의 인문학 교육과정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중립적 의장직 교수 전략을 제안한다. 이 교수 전략에서 교사는 중립적 의장으로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지 않는 절차적 중립을 고수한다. 동시에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지고 증거자료를 비판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독자적인 판단을 내리게 도와준다. 인문학 교육과정 프로젝트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이 교수 전략은 학생들이 권위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이성적이고 독자적인 판단력을 함양하는 데에 다른 어떤 교수 전략보다 우수하다. 그러므로 이 교수 전략은 교사가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준수하면서 청소년 유권자들이 책임감 있게 선거권을 행사하는 데 필요한 독자적인 정치적 판단력을 길러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인문학 수업의 목적으로써 독자적인 판단력의 함양
III. 인문학 교육과정 프로젝트의 주요 전제들
IV. 중립적 의장직 교수 전략
V. 논의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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