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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3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1 - 101 (21page)
DOI
10.37561/sse.2020.09.59.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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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도학습을 위한 초등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실태 및 TPACK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문헌 및 학술자료 분석을 통해 지도학습을 위한 테크놀로지 요소를 ‘지도 읽기’, ‘지도 만들기’, ‘지도 활용하기’로 분류하고, TPACK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중요도-실행준비도 분석에 필요한 문항을 설계하였다. 이후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217명의 현직 교사들로부터 수집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초등교사들은 지도학습을 위한 TPACK 역량의 중요도와 실행 준비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중요도와 실행준비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배경 변인에 해당하는 성별, 교직 경력, 디지털 영상 지도가 도입된 3-4학년군 담임교사 경험의 유무에 따른 반응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찾을 수 있었다. 셋째, 중요도-실행준비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실행준비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하거나 후순위로 분류되는 지식으로는 ‘지도 읽기’는 TK, TPK, TPACK, ‘지도 만들기’는 TCK, TPK, ‘지도 활용하기’는 ‘TCK, TPACK’이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교사들이 지도학습을 위하여 어떤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지 혹은 언제 지도학습을 위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였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에 따르면, ‘지도 읽기’, ‘지도 활용하기’, ‘지도 만들기’순으로 사용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지도학습 자료 도입이 이루어져야 하고, 지도학습을 위한 TPACK 역량은 테크놀로지별로 구분하여 기술적, 내용적, 교수학적 부분에서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함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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