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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정 (문화재청)
저널정보
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72輯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05 - 234 (30page)
DOI
10.38078/ACF.2020.10.7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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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청나라 말기의 개항기 연화(年畵)의 특색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화는 중국에서 새해에 가정이나 가게의 문, 벽에 붙여 벽사(辟邪) · 진경(進慶) · 길상(吉群) · 감계(鑑戒)를 기원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주제와 구도 및 상징적 의미를 표현한 판화를 일컫는다. 따라서 민속 신앙적 요소를 강하게 보여주며 판화라는 대량 생산의 이점이 있어 다수의 사람들이 감상과 벽사적 의미로 소유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화는 1차 아편전쟁(1841~ 1842) 후 영국과 난징조약(1842)을 맺게 되면서 광저우 등 5개 항을 개항하는 등 중국의 근대화가 빠르게 진행될 즈음에 새로운 주제와 생산지의 변화를 보여준다. 본문에서는 이 시기에 나타나는 연화의 특색을 파악해봄으로서 전쟁으로 인하여 민속신앙을 반영한 연화의 변모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개항 이후 조계지역의 풍경과 연화 생산에 영향을 미친 출판업의 정황, 개항 후 나타난 태평천국 운동, 반제국주의, 풍자, 계몽, 신문물을 주제로 표현된 연화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를 통하여 이시기 연화의 판화적 특색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즉, 청나라 말엽의 개항 후 연화의 판화적 면모는 명대부터 이어온 다색투인판화의 전통기법을 이어옴과 동시에 서양화법이 반영된 점을 특색으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구도법이 계몽 주제와 신문물을 표현한 연화에 도입해 표현한 것은 주제와 기법의 결합이 사회 변화라는 흐름과 동일시되어 나타남으로써 연화의 시각이미지를 극대화 시켰다고 본다. 이로써 연화라는 민속예술이 당시 사회의 모습 등 시대상을 충실히 담아내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민속문화가 끊임없는 변화와 창의적 예술 활동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개항도시의 풍경과 출판지의 이동
Ⅲ. 청말 개항 전 연화의 판각
Ⅳ. 청말 개항 후 연화의 판각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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