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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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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일 (서울대학교) 신재현 (경인교육대학교) 최서현 (서울대학교) 송주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7 - 59 (23page)
DOI
10.18541/ser.2020.11.19.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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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과 비 발달장애인의 고용준비 특성을 비교하고 발달장애인의 전환 및 고용준비를 위한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최근 장애인 고용서비스의 변화와 새로운 고용서비스 판정 기준 필요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장애인 고용서비스 판정 도구를 활용하여 각 문항에 대한 두 집단 간 평균 차이 분석과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측정 동일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문항별 평균 차이 분석결과 신체 영역에서는 발달장애 집단의 수행이 더 높았지만, 인지, 사회관계의 모든 문항, 그리고 자기관리의 다수의 문항에서는 발달장애 집단이 비 발달장애 집단에 비해 낮은 수행을 보여주었다. 다집단 확인적 결론: 이러한 결과는 추후 타당화 시 발달장애에 대한 별도의 규준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가 발달장애인의 전환 및 고용에 시사하는 바와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 동등성 가정부터 성립되지 않았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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