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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식 (단국대학교)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 - 5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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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부모와 고용주가 인식하는 발달장애인의 직업, 취업준비, 고용유지, 국가지원 등에 관한 내용을 비교·검토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직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내용을 정리하고, 고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년간 발달장애인 고용과 인식전환 경험을 가진 일반사업체 고용주 3명, 장애인보호작업장 원장 2명, 그리고 고등·전공과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부모 6명을 대상으로 현상학 연구의 이론적 관점에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주제에 집중하기 위해 연구 설명문, 참여 동의서 및 면담 기초정보조사지와 같은 사전 면담 요청 문서를 제공하였고 반구조화 된 면담 질문 및 면담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특수교육학과 교수 1인, 직업특수교사 3명이 자료 분석에 참여하였으며, 6개 영역의 주제어, 20개의 범주, 45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분석결과 부모와 고용주가 인식하는 각 주제와 범주는 1)발달장애인의 직업(직업의미, 직업특성, 고용이유, 고용인식) 2)보람과 고충 3)고용유지의 힘(고용주의 고용의지, 발달장애 근로인의 직업능력, 근로자중심의 지원, 협력) 4)고용유지 위험요인(개인, 사업체, 가족) 5)취업준비(발달장애 취업준비생, 가족·학교·공통의 준비) 6)국가차원의 지원(진로에 대한 국가적 책임, 재정·시설·인력 지원, 발달장애인 고용정책)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6가지 주제와 관련한 연구결과는 발달장애인 고용 정책, 특수교육과정, 학부모 지원, 그리고 발달장애 학생 본인의 직업준비를 위한 기반자료와 후속연구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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