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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황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이론학회 사회이론 사회이론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25 - 165 (42page)
DOI
10.37245/kjst.2020.11.58.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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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스탄티즘 연구의 고전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베버의 유교연구는 동아시아 근대화 과정에서 격렬한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베버 100주기를 맞아 그의 유교론의 한계와 오해를 극복하고 새로운 연구 관점을 모색하기 위해 작성된 이 논문의 탐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버의 세계종교 연구 기획은 선행 프로테스탄티즘의 연구 관심을 보편사적으로 해명하려는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고 그 결과 세계종교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 중국과 유교 연구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런 관심을 배제하고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유교와 도교』의 관계를 대등하게 재설정한다면, 『유교와 도교』의 세련된 역사사회학적 분석 방법과 결론은 여전히 유교 연구의 출발점으로 유효하다. 둘째, 지난 세기 동아시아 근대성에 대한 학술적 논의는 서구프로테스탄티즘의 기능적 등가물 찾기에 있었다. 유교자본주의론은 이러한 비판 과정을 종합한 담론이었지만, 베버 테제를 내적으로 극복하지는 못했다. 베버를 학문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이 논문은 후기 유교 윤리와 부르주아 유교 개념을 검토했는데, 특히 벨라가 최종적으로 제안한 유교의 초월성 탐구와 박 영신이 개념화한 ‘대우리’로서의 한국 사회에 대한 반성 작업을 통해서 윤리 종교로서 유교가 혁신될 수 있는 길을 여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1. 유교 연구와 베버의 그늘
2. 프로테스탄티즘 연구와 세계종교 연구의 관계 설정
3. 베버 유교 관점 비판과 가능성 모색
4. 베버 유교론과 유교자본주의론을 넘어서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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