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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쓰이아이 (경희대학교) 노한나 (경희대학교) 백규리 (경희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7 - 50 (14page)
DOI
10.21298/IJTHR.2020.11.34.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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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chmitt(1999)가 제안한 경험마케팅의 전략적 경험 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SEMs)을 한옥에 적용하여 외래관광객의 총체적 경험에 대한 측정을 하고자 한 연구이다. 또한 한옥경험 요소가 관광가치, 러브마크,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옥경험 요소(감각/감정경험, 관계경험, 행동경험) 중 감각/감정경험 요소와 관계경험 요소가 관광가치의 쾌락성과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러브마크의 사랑에는 3개의 경험 요소 모두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러브마크의 사랑에는 감각/감정경험과 관계경험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가치의 쾌락성과 유용성은 사랑과 존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옥에 대한 사랑과 존경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어떤 한옥경험이 외래관광객의 관광가치, 러브마크, 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지를 시사한다. 본 연구는 경험 측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술적인 기여를 한다고 할 수 있으며, 한옥체험업 관계자들에게도 마케팅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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