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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37 - 1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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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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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의 개인화와 하이브리드 성향 등과 같은 차별적 구매 패턴에 대한 관심이 마케팅 분야에서 증가하고 있다. 관광지의 브랜드 관리에 있어 소비자와 브랜드의 지속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개별 성향 분석과 이성적 요소와 감성적 요소가 조화된 총체적 체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의 브랜드 동일시, 러브마크 인식, 관계지속의도간의 구조적관계를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리서치 전문회사를 통해 패널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응답자료의 이상치를 제거한 총 374개 샘플에 대해서 SPSS와 AMOS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에 대한 자아동일시는 러브마크의 5가지 요소인 신비감, 감각성, 친밀감, 성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사회적 동일시는 러브마크의 모든 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기능적 동일시는 러브마크의 요소 중 신비감을 제외하고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자아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가 러브마크 인식 형성의 주요 선행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러브마크의 3가지 요소인 신비감, 친밀감, 성과는 관광지에 대한 관계지속의도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러브마크 요소 변인의 중요성은 성과가 가장 큰 영향 요인이었으며, 친밀감, 신비감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볼 때, 브랜드 동일시, 러브마크 변인에 대한 상세한 검토는 관광객의 감성행동을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라 판단되며, 향후 관련 연구의 확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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