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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21 - 148 (28page)
DOI
10.21581/jts.2024.11.36.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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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O2O 플랫폼의 소비행동에 있어서 경험적 가치와 러브마크, 인게이지먼트, 로열티 변인간 구조적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최근 1년 이내 외식 O2O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온라인 리서치 기업을 통해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수집된 설문자료 중 연구에 부적합한 데이터를 제외하고 최종 402 샘플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모형의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모형이 활용되었으며, 가설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O2O 플랫폼의 경험적 가치의 모든 변인(소비자 효용성, 서비스 우수성, 유희성, 심미성, 사회적 증거)은 러브마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O2O 플랫폼에 대한 러브마크는 인게이지먼트와 로열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O2O 플랫폼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는 로열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연구모형에 대한 간접효과 분석 결과 경험적 가치의 모든 변인들은 러브마크와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로열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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