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1 - 87 (17page)
DOI
10.21298/IJTHR.2020.8.34.8.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공연관광은 새로운 유망한 관광영역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공연관광객의 경험과 감성 관련 행동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연관광의 감성 경험이 러브마크, 동일시, 관계지속의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 중 부적절한 데이터를 제외하고 274샘플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정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연관광의 모든 감성적 경험요인인 몰입감, 판타지, 감각경험, 공감경험은 러브마크의 사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연관광의 감성적 경험요인인 몰입감, 감각경험, 공감경험은 러브마크의 존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판타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연관광의 러브마크 세부요인인 사랑과 존경은 모두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지속의도에는 러브마크의 존경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사랑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모형의 간접효과 검증결과 공연관광의 감성적 경험의 세부요인 중 몰입감, 감각경험, 공감경험은 러브마크의 사랑과 존경을 매개로 동일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러브마크의 사랑과 존경, 동일시를 매개로 하여 관계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공연관광의 경험품질 향상 및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1176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