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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실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63 - 370 (8page)
DOI
10.14479/jkoos.2020.25.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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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프랜차이즈 브랜드 경험이 고객만족과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분석함으로써, 브랜드관리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방법: 선행연구를 토대로 브랜드 경험을 감각적 경험,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으로 구분하였고, 이들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프랜차이즈 콘택트렌즈 전문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1일~3월 31일 기간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0.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하였다. 결과: 첫째, 프랜차이즈 브랜드 경험 중 감각적 경험, 감성적 경험, 행동적 경험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적 경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감성적 경험과 행동적 경험은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각적 경험과 인지적 경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고객만족이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감성적 경험과 행동적 경험은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착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감성적인 접근과 신체적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브랜드 관리가 중요하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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