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헌 (세종대학교) 이형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금융분야의 42개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155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변수(브랜드나이, 광고판촉비, 유통매장 수), 브랜드자산(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성과간의 관계를 설정한 9개의 가설을 회귀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나이는 예상과 달리 브랜드인지도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는 못하며 브랜드이미지에 부정적 효과를 가짐으로써, 브랜드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광고 판촉비와 유통매장 수는 브랜드이미지에 직접적 효과를 가지지 못하고 브랜드인지도를 통한 간접적 효과를 가짐으로써 브랜드성과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자산을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로 구분한 후, 이들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연구로써 다양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