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라 (연세대학교) 장민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년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웹소설 IP 확장은 현재, 방송 산업에서 대중성과 작품성 모두를 공략할 수 있는 주요한 전략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 OTT 서비스가 원천콘텐츠 제작과 배타적 유통을 통해 독자적인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가운데,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요구가 다각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웹소설 IP를 다양한 2차 콘텐츠로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은 웹소설 IP의 확장가능성을 논의하는데 있어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콘텐츠 프랜차이즈’와 ‘미디어 세분화’ 및 ‘롱테일 전략’을 검토하고, 국내의 웹소설 IP 활용 사례를 분석해 전반적인 경향과 특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해외 웹소설 IP 활용 사례 분석을 통해 2차 창작물의 제작과 소비에 있어 콘텐츠IP의 가변성과 유연성을 다각도로 실험하고 콘텐츠 간, 미디어 간, 이용자 간의 연결성과 세분화를 함께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배경
Ⅱ. 이론적 논의
Ⅲ. 국내 및 해외 웹소설 IP 확장 사례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1-001408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