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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미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7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13 - 237 (25page)
DOI
10.31313/LC.2020.12.78.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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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손창섭의 60년대 신문 장편소설 『인간교실』을 분석대상으로 삼아 손창섭 대중소설이 초기문학의 변질이 아닌 확장이자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밝히고, 손창섭 작품 세계를 관통하는 핵심 사상은 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실존주의를 택했는데, 실존주의 사상이 손창섭의 50년대와 60년대 작품을 하나로 묶어주는 사상적 거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손창섭의 전후소설은 이미 실존주의 문학으로서 연구되어 왔으며, 인간의 존재 방식에 관한 물음을 가지고 고투하는 작가 손창섭의 실존주의적 관심은 60년대 이후에도 문학 활동 전반에 걸쳐 변함없이 지속된다는 것이 본고의 입장이다.
손창섭은 『인간교실』에 다양한 인간상을 등장시켜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인간은 어떻게 실존하는가’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손창섭의 인간 존재에 대한 가치관은 타락과 통속이라는 키워드로 표현될 수 있을 것인데, 손창섭은 타락한 삶을 일상성의 특징으로 인정하며 여기에 윤리적 가치의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교실』에서 나타나는 가십, 훔쳐보기, 위선 등의 요소를 하이데거의 빈말, 호기심, 애매함의 세 가지 일상적 존재양상에 빗대어 살펴보았으며, 실존주의의 핵심인 자유가 소설 속에서 어떤 방식으로 실천되고 있는지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인간교실』이 존재의 통속성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실존을 추구하는 주체의 기투(企投)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손창섭 소설과 실존주의
II. 빈말과 호기심, 그리고 애매함
III. 타락에서 통속으로
Ⅳ. 존재의 해방과 자유의 실천
V. 『인간교실』과 통속적 실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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