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희 (계명대학교) 양지웅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3 - 224 (32page)
DOI
10.18284/jss.2020.12.39.3.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입시에 응시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진로지도 경험을 깊이 있게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입시를 치르는 자녀와 함께 고사장을 찾은 어머니들 중에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5명을 심층 면담하여 자녀의 진로지도 경험에 대한 내용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의미단위를 추출해 내어 구성요소를 도출하였고 어머니의 진로지도 경험에 대한 본질과 의미를 찾기 위해 변형된 의미단위들을 구조로 통합하였다. 연구결과 25개의 의미단위와 12개의 하위범주, 6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6개의 상위범주는 ‘자녀의 선택을 지지해 주고 싶지만 자녀가 아직 어리다고 생각함’, ‘더 나은 진로를 위해서 진로지도가 필요함’, ‘아이가 진로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성장해 가기를 기대함’, ‘결국엔 진로를 위해서 공부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함’, ‘진로에 있어서 자녀가 어머니의 뜻을 따라주기를 원함’, ‘진로에 있어서 자녀를 통제할 수 있을 때 통제함’으로 나타났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