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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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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우 (한국예술종합학교)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97 - 241 (45page)
DOI
10.36494/JCAS.2020.12.37.4.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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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기술⋅생산 환경에서 하드웨어 코딩을 통해 제작물을 만들어내는 수작(手作) 행위가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라는 구호 아래 어떻게 신제조업 경제동력에 새롭게 자본주의적으로 포획되는 지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본래 시민권에 대한 요구이자 풀뿌리 행동주의의 실천적 차원으로서 자가제작 문화(DIY; Do It Yourself)는 ‘비판적 제작(critical making)’이라는 자율적 기술 실천의 전통 속에서 이해되어 왔다. DIY는 오픈소스 컴퓨팅 기반 또래 협업생산(P2P)을 통해 기술 물성과 사회적 관계를 변혁하고자 하는 기술민주주의적 구상을 추동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부상한 주류 메이커운동은 정보자본주의 단계에서 제조 부문에서의 기술혁신 및 노동분업 재조직화를 관철시키고자 하는 흐름 속에서 포착된다. 지구적인 메이커운동의 혁신 담론 자장에서, 하이테크 장인들이 벌이는 하드웨어 코딩 등 수제작 작업은 일종의 산업노동의 분산 배치로 편류시키는 스타트업 담론 또는 4차산업혁명의 신생 동력으로 변주되고 있다. 이 글은 오늘날 주류 메이커운동을 정치경제학 비판의 프레임워크를 통해 자본의 생산양식 변화와 새로운 노동 과정의 징후로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현장 탐방 연구를 통해 중요 메이커스페이스 운용 사례들을 분석한다. 무엇보다 세계 메이커운동의 메카로 부상한 중국 선전(深圳) 지역의 메이커스페이스들은 기존의 노동집약적 가전산업을 매뉴팩처 생산양태로 전화시키고 있는 적절한 사례로 보고 이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다. 본 연구는 이의 분석을 통해 사물인터넷, 오픈소스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등 기술 커먼즈 공동체들에 기반했던 기술 공유적 가치들이 자본의 힘에 의해 플랫폼 기제로 어떻게 새롭게 전유되고 포획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는 글
2. 비자본주의적 제작문화의 사유화 과정
3. 자본주의적 가치실현의 신생 공간,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4. 중국 선전의 ‘메이커 매뉴팩처’ 구조 사례들
5. 비자본주의적 생산에 대한 신산업주의적 전유
6. 나가는 글: 제작 문화의 플랫폼화를 넘어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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