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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연 (용천초등학교) 유미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77 - 599 (23page)
DOI
10.9722/JGTE.2020.30.4.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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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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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이 지각한 부모 의사소통 유형, 정서지능,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비교하고 부모 의사소통 유형이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Y지역 소재 초등 영재 학급학생 149명과 일반 학급 학생 158명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재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의사소통 유형, 정서지능, 자아존중감은 일반학생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초등 영재의 부모 의사소통 유형이 일반 학생의 부모 의사소통에 비해 개방형 의사소통이 높고 문제형 의사소통이 낮았으며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은 초등 영재가 일반 학생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다. 둘째,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이 지각한 부모 의사소통 유형과 정서지능의 관계에 대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의 상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이 지각한 부모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한 결과 부모의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의 상관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로부터 부모의 개방형 의사소통이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유롭게, 허용적 분위기에서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개방형 의사소통이 초등 영재와 일반 학생의 정서지능을 발달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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