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종문 (산청초등학교) 홍덕기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63 - 178 (16page)
DOI
10.15831/JKSSPE.2021.25.4.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자이자 연구참여자인 한 초등학교 교사가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간 전술게임수업모형을 체육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을 반성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현장에 적합한 전술게임수업모형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 경험을 회상하고, 그 과정에서 어떻게 전문적 지식을 형성해 나갔는지를 자기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연구일지, 수업동영상, 전문가협의회 자료를 수집했다. 자료분석은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활용했으며, 동료 간 협의 및 다각도 분석법을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연구결과는 모방적 단계, 일상적 단계, 전문적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되었다. 첫째, 모방적 단계는 ‘모방과 변형사이에서 문제점 인식’으로 특징 지워졌으며 ‘서투른 판단으로 인한 시행착오’와 ‘전술초보로서의 고민’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상적 단계는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로 ‘효과적 수업운영 전략’, ‘초보전술가에서 능숙한 전술가로’, ‘게임유형별 맞춤형 수업설계’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적 단계는 ‘질적 성숙기’로 ‘전술게임수업의 질 향상’, ‘범위와 계열성을 고려한 실천적 교육과정’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전술게임수업모형의 실행을 위한 결론과 제언을 제시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모방가에서 전문가로 성장하기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