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상호 (홍익대) 김소영 (홍익대)
저널정보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글로컬창의문화연구 제9권 제2호 (통권 제1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사프디 형제의 <헤븐 노우즈 왓>, <굿타임>, <언컷 젬스>에 나타난 스타일을 분석하기 위하여, 신형식주의 방법론적 관점에서 형식 기법과 서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첫째로 촬영 기법의 측면에서 보면, 클로즈업이나 심도 조절을 통해 화면 정보를 의도적으로 제한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시공간적 배경을 의식하며 플롯과 스토리를 따라가게 만든다. 또한, 하이 앵글 쇼트는 관객의 감정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로 미장센의 측면에서는 색채와 조명 활용이 돋보이는데, 이들 요소는 서사적 측면에서 기능적인 임무를 수행한다. 또한, 음향체계는 사프디 형제만의 고유성이 드러나는 영역으로, 전자 음악이 다양한 스타일적 도구로 활용되는 과정에서 서사 체계에 종속되면서도 주도권을 확보한다. 셋째로 사프디 형제는 고전적인 편집 기법을 변주하여 전형적이면서 변칙적인 효과를 모두 추구한다. 이와 같이 전술한 사프디 형제의 영화에서 스타일은 서사에 구속되면서도 무관한 방식으로 드러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영화의 스타일과 신형식주의
3. 사프디 형제 영화의 스타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