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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59 - 81 (23page)
DOI
10.21184/jkeia.2021.2.15.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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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 광고의 어린이 및 청소년의 재현 양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어린이 · 청소년 등장 광고를 대상으로 양적 분석(2019년 5월∼2020년 4월), 질적 분석(13편 사례)을 실시했다.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여아의 ‘성적 대상화’ 및 여성청소년의 ‘성적 스펙터클’로서의 재현, 여성성/남성성의 고정관념을 강화시키는 재현, 여아의 기부를 목적으로 한 동정의 대상화 등의 재현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존 광고에서의 고정된 성역할 재현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성의 이분법적 재현은 각종 성범죄, 성불평등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N번방’성착취 사건의 피해자 대부분은 여성 청소년이고 이들은 이분법적인 사고로 남성들의 성적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TV 광고는 고질적인 여성성, 남성성의 이분법적 재현의 일부분이다. 이러한 재현을 문제시하고 들뢰즈와 가타리의 논의를 중심으로 대안적 사유를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III. 광고 분석 대상 및 분석방법
Ⅳ. 광고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함의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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