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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웅 (건국대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7 - 51 (25page)
DOI
10.17286/KJEP.2021.3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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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4, 5, 6학년 1,374명의 학생들(남 50.0%)을 대상으로 ‘학급 공동체 의식’ 및 ‘또래지위’와 ‘방어행동’의 관계에서 작용하는 ‘친사회적행동’의 매개효과를 학생 및 학급 수준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 검증을 위하여 클래스넷 데이터(4차년 1차)를 사용하였다. 학급 공동체 의식과 친사회적 행동은 자기보고 방식으로 측정하였고, 또래지위와 방어행동은 또래지명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다층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과 학생 수준 모두 학급 공동체 의식은 친사회적 행동에 정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고, 또래지위도 방어행동에 정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다. 둘째, 학생 수준에서 또래지위는 친사회적 행동과 방어행동에 정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다. 셋째, 학생 수준에서 학급 공동체 의식은 방어행동에 부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고 친사회적 행동은 정적인 직접 효과를 보였다. 넷째, 학생 수준에서 친사회적 행동은 학급 공동체 의식과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간접 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학생 수준에서 친사회적 행동은 또래지위와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간접 효과를 보였다. 이런 결과로 볼 때 학급 수준에서 평균적으로 방어행동 비율이 높은 학급은 평균적으로 또래지위가 높은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학생 수준에서 학급 공동체 의식과 또래지위가 높은 학생들의 방어행동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친사회적 행동을 거쳐야 한다는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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