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웅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47 - 271 (25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3.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태체계 모형의 관점에서 방어행동 관련 주요 요인으로 알려진 미시체계 내 또래관계, 비폭력학교문화, 사회·정서역량 요인과 방어행동의 관계를 메타경로분석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환경 변인인 또래관계, 비폭력학교문화가 개인 변인인 사회·정서역량을 매개하여 방어행동에 도달하는 경로에서 각 요인 간 직·간접효과가 유의한지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7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학술지(33편) 및 석·박사 학위 논문(29편)을 대상으로 총 62편의 연구물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또래관계, 비폭력학교문화, 사회정서역량, 방어행동은 모든 요인 간 경로에서 직접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또래관계, 비폭력학교문화와 방어행동과의 관계에서 사회·정서역량은 모두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런 결과로 볼 때 또래관계가 좋고 학교문화를 비폭력적이라고 인식하는 학생들은 사회·정서역량을 통하여 방어행동의 빈도가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