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5 - 5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괴롭힘 상황에서 피해자를 방어하는 방어행동과 관련 있는 성격강점을밝히고, 방어행동과 성격강점의 관계에서 학급규준이 조절변인으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성격강점, 학급규준, 괴롭힘 방어행동은 각각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성격강점과 학급규준은 괴롭힘 방어행동을 얼마나 설명하는가? 셋째, 성격강점과 괴롭힘 방어행동의 관계에서 학급규준의 조절효과가 있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36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한국형 아동용 성격강점 검사, 학급규준 검사, 방어행동검사를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 단계선택법에 의한 다중 회귀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괴롭힘 방어행동은 성격강점 전체 및 하위요인과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괴롭힘 방어행동은 학급규준과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반면 학급규준과 성격강점 전체는 상대적으로 낮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공정성, 학급규준, 용감성, 영성, 신중성은 괴롭힘 방어행동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강점 중 신중성, 용서, 끈기, 리더십, 지혜, 자기조절, 호기심, 활력,학구열, 진실성, 겸손, 유머와 괴롭힘 방어행동의 관계에서 학급규준은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격강점과 학급규준이 괴롭힘 방어행동과 높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며,특히 긍정적인 학급규준의 형성과 공유가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