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다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3 - 73 (21page)
DOI
10.17286/KJEP.2021.35.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생이 인식하는 교과목의 유용가치를 제고하여 학습 동기와 성취를 고취하는 중재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된 유용가치 중재 연구의 방법과 결과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연구의 과제와 효과적인 중재를 위한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용가치 중재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2편의 방법과 중재 효과를 고찰하였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유용가치 중재는 학생에게 교과목의 유용성을 글로 써서 내재화하도록 하거나 학부모의 유용가치 인식을 바꿔 간접적으로 학생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 있다. 유용가치 중재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성취도를 함양하며 관련 선택 행동(과목 수강, 전공 선택)을 이끈다. 특히 수학, 과학 교과목에 취약한 학습자(저성취, 수학에서 여학생)의 동기와 성취 증진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같은 유용가치 중재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연구마다 조절 효과 양상에는 일관성이 다소 부족하고, 저성취 학습자의 동기와 성취에 이 중재가 오히려 역효과를 보이는 상반된 결과가 혼재하는 문제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현장 조사에서 드러난 저조한 중재 충실도와 중재 대상의 낮은 참여도의 문제, 대부분의 중재가 일회적 효과 검증에 그친다는 한계도 존재한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후속 연구 방향과 우리나라 교육 환경에 적합한 유용가치 중재 적용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용가치 중재의 구성과 시행
Ⅲ. 유용가치 중재의 효과와 한계
Ⅳ. 유용가치 중재 연구의 향후 과제
Ⅴ. 효과적인 유용가치 중재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559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