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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영지 (대구동부초등학교) 이민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17 - 236 (20page)
DOI
10.17286/KJEP.2021.3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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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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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전면 도입된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수업 참여를 예측하는 사회적 요인으로 부모와 교사의 지원 양상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와 교사의 지원을 각각 학업적·정서적 지원으로 구분해 이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와, 사회적 지원이 수업참여로 이어지는 핵심기제로서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함께 검증하였다. D광역시 소재 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6학년 학생 242명의 자기보고식 설문 응답을 경로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온라인 수업 맥락에서는 학업적 지원이 정서적 지원보다, 교사의 지원이 부모의 지원보다 중요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비록 학습의 물리적 공간이 가정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실제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공간은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온라인 맥락임을 방증한다. 그리고 이 공간에서 교사의 역할이 오히려 더 다면화되고 광범위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수업 행동이탈에 대한 교사의 학업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정서적 지원이 결여된 상태에서 부과되는 학업적 지원은 온라인 수업에 대한 행동이탈 방지 효과가 덜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조절효능감의 부모와 교사의 학업적 지원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자기조절학습과 온라인 수업 경험이 부족한 초등학생일수록 부모와 교사의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학업적 지원이 긍정적인 자기조절효능감을 형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적응적인 학습 양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적 함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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