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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51輯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03 - 121 (19page)
DOI
10.37967/emh.2021.3.15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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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어 모어화자와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가 산출하는 어두 경음의 음향적 특징 가운데 후행모음의 길이와 세기에 초점을 두어 살펴보는 것을 통하여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두 경음의 습득 양상을 고찰하였다. 한국어의 어두 파열음은 평음, 경음, 격음의 세 소리로 대립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일본어는 무성음과 유성음의 두 소리로 대립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일본어가 모어인 한국어 학습자가 발음하기 어렵다고 한다. 특히 경음의 발음이 어렵다고 말해지고 있음에 따라 대조언어학적인 관점에서 학습자의 모어에 있는 변이음 정보가 어두 파열음 가운데 경음의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습자 모어의 변이음 정보가 긍정적인 전이와 함께 부정적인 전이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 모어의 변이음을 , 발음 교육에 활용하고자 할 때는 교수자가 학습자 모어에 대한 음운, 음성 정보를 파악하고 있을 필요성이 시사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선행 연구
3. 연구 자료 및 방법
4. 분석 결과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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