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태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89 - 205 (17page)
DOI
10.21298/IJTHR.2021.3.35.3.18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고도화된 문명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의 소비자들은 이색적인 경험과 믿음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과거의 향수에 반응하는 4050 세대와 새로운 경험에 반응하는 1020 세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의 뉴트로 마케팅 전략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뉴트로(New-tro) 마케팅의 속성요인이 경험적 가치와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뉴트로 마케팅의 속성요인인 한정성, 신비성, 재미성, 장난성, 재해석성은 경험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경험적 가치는 만족과 행동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다양한 연령대의 뉴트로 마케팅에 대한 제품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5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423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결과 분석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내용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패키지의 빈도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집중 타당성, 판별 타당성, 분석을 위해 AMOS 프로그램의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식품 산업군의 기업들이 뉴트로 마케팅에 대한 전략개선 및 수정 등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식품 산업군만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표본이 비교적 젊은 층에 편중되어 있었다는 점을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꼽을 수 있겠고, 향후 뉴트로 마케팅에 관련된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