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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부산대학교) 유영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5집 제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 - 3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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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주관적인 역할인식을 유형화하였다. 연구대상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담당 경험이 있거나,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30명이며, Q 진술문은 사회복지사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직무인식, 서비스매개, 개선방안 등 총 61개로 구성하였다. Q-sorting 자료는 PQmethod 프로그램으로 요인분석을 한 후, 드러난 유형에 대해 명명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1유형인 ‘사회복지중심-직무주도형’은 사회복지 영역 안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바라보고 사회복지사만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2유형인 ‘장애인중심-문화예술확장형’은 문화예술교육의 운영과정에서 장애인 참여자를 중심에 두고 있고, 문화예술교육의 범위를 가장 광범위하게 인식한다. 3유형은 ‘문화예술중심-상호협력형’으로 예술강사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매개하는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이 필요한 문화예술교육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위축되지 않으며, 사회복지사의 직무주도성과 적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서비스매개를 중심으로 예술강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속에서 역할인식을 파악하고, 유형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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