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성 (동국대학교) 이송이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9 - 132 (34page)
DOI
10.17854/ffyc.2022.04.70.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활용하여 중•고등학생들의 문화예술활동 경험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면담을 통한 Q모 집단을 구성하였고 이후 40문항의 Q표본을 확정하였다. 목적표집을 통해 안양, 서울, 인천 지역 중•고등학생 22명을 P표본으로 선정하였고 Q분류과정을 거쳐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고 유형별 주요 특성을 반영하여 유형 1은‘문화예술은 팔방미인! 긍정적 자기주도참여형’, 유형 2는‘할 거면 제대로! 발전지향 비판형’, 유형 3은‘즐거운 게 최고! 장르 중심 참여형’, 유형 4는‘왜 하는 거예요? 의욕 저하 거부형’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형별 특성과 특성간의 차이를 살펴볼 수 있었으며 문화예술활동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방향과 수요자이자 참여자인 실제 학생들의 문화예술활동 경험에 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활동의 질적 성장과 확장을 위한 정책적•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하며, 중•고등학생들의 욕구와 이해를 기반한 문화예술활동 계획을 세우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1136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