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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계숙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2권 제1호(통권 제43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53 - 38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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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김현의 비평과 사르트르의 문학론 간의 영향관계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김현은 사르트르 이론의 비판적 전유를 통해 자신의 비평 방법을 구축한다. 특히 실존적 정신분석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함께 초기부터 적극 수용된 이론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인간의 행위와 의식에 미치는 무의식의 작용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시각을 드러낸 반면, 사르트르의 이론은 무의식적인 것조차 의식의 연장(延長)으로 간주함으로써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과 결정을 우선시한다. 프로이드와 구분되는 사르트르의 이러한 특징은 김현이 실존적 정신분석의 원리와 방법에 더 주목하게 된 이유라 할 수 있다.
김현은 실존적 정신분석으로부터 실제비평에 적용될 두 가지 방법론을 도출한다. 하나는 작품으로 구현된 인간의 행위와 그것의 표현은 해석을 필요로 하는 상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중 유년기의 ‘원초적 경험’은 가장 중요하게 분석되어야 할 대상이라는 점이다. 프로이드도 사르트르도 유년시절의 체험을 독해가 요구되는 하나의 계시로 파악한다. 전자는 그것을 과거의 외상에 고착된 원형적 상징으로 보는 반면, 후자는 그것을 개인의 의식이 선택적으로 투사된 심리적 현상으로 본다. 후자의 이러한 관점에 따라 ‘원초적 경험’의 이미지는 변주와 편성이 가능한 것으로 설명된다. 김현은 후자의 입장을 자신의 비평 방법으로 수용하는데, 이로부터 또 다른 방법론이 마련된다. ‘원초적 경험’의 표현은 이미지의 변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것의 의식적 표현양식은 반드시 주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김현은 사르트르의 개념 또한 거리를 두고 판단한다. 그는 원초적 체험의 상기(想起)와 관련하여 의식과 무의식의 작용을 구분한다. 의식이 재투사를 유도한다면, 무의식은 그러한 의식의 작용을 유도한다. 따라서 ‘원초적 경험’은 ‘맨 처음’의 체험이 지닌 외상적 성격과 그에 따른 의식의 선택적 변용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주제이다. 김현은 이러한 전제와 방법에 따라 작품 분석을 수행한다.
실존적 정신분석의 이러한 비판적 수용은 김현으로 하여금 개인적 경험의 표현과 시적 · 서사적 모티브의 통일된 변형을 주목하게 한다. 그리고 작가와 작품의 (무)의식을 분석하는 그의 비평은 작가의 개별적 심리나 작품의 외재적 현상을 해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문학인으로서의 책무를 인식하고 그것을 자신의 삶으로 선택함으로써 그에 따른 갈등과 모순을 직시하는 작가적 태도를 문학의 윤리로 제시하는 데로 나아간다. 이점이야말로 비평가로서 김현의 고유한 특장(特長)이라 할 수 있다. 주목할 것은 그가 작가의 성실성을 강조하면서도 그것을 사르트르가 주창한 ‘앙가주망’과 연결시키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사르트르가 『문학이란 무엇인가』에서 시와 산문을 구별한 것에 대해 그가 분명한 문제의식을 지녔던 것과 관련이 깊다.

목차

1. 비평이론의 수용과 목적의식
2. ‘실존적 정신분석’의 개념과 이론적 전유
3. 비평의 방법화 - 원초적 경험의 분석과 ‘선택’의 윤리
4. ‘앙가주망’에 대한 비판적 검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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