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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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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경 (연세대학교) 손의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3 - 3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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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과학은 데이터를 통하여 자연과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의미 있는 정보와 지식을 발견하여 문제 해결을 하는 과학적 방법론이다.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알고리즘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데이터과학의 문제 해결과정은 올바른 컴퓨팅 사고를 필요로 하며, 다양한 전공 분야에 융합되어 실용적인 활용이 가능한 학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과 효능감 향상을 위해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이터과학 교양 과목을 ADDIE 모델에 따라 개발하고 교육 효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컴퓨팅 사고 요소에 맞게 데이터과학의 문제 해결 과정을 단계별로 설계하였으며, 콘텐츠 개발 및 교육을 실시하고 평가 단계에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교육 효과를 분석하였다. 제시된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Likert 5단계 척도로 조사한 결과,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이 평균 3.12점에서 3.97점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효능감 및 SW에 대한 흥미도 3.78점에서 4.22점으로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p<0.05).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데이터과학 과목 개발 과정
4.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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