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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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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종원 (선문대학교) 박정숙 박기성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15 - 151 (37page)
DOI
10.47020/JLC.2021.05.25.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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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비장애중심주의’(ableism)에 입각하여 ‘장애인’은 오랫동안 주변부에 머물러 있었다. 21세기에 들어와 장애인의 인권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개선됨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자막방송, 화면해설방송, 수어방송의 제공을 방송사업자의 의무로 규정하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장애인 방송접근권의 달성은 많은 프로그램에 장애인방송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양적 차원의 확대와 더불어 방송서비스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품질 보장이라는 질적 차원의 제고가 동시에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전자의 경우 장애인방송 서비스 제공비율 규제를 통해 어느 정도 충족되고 있으나, 후자의 경우 품질이 떨어지는 장애인방송 서비스로 인해 이용자인 시·청각장애인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장애인방송 관련 참여자들, 즉 서비스제공자인 방송사업자, 직접 장애인방송물을 담당하는 제작업체 및 전문인력, 그리고 최종 이용자인 시·청각장애인 및 유관단체에 대한 면접조사를 통하여 장애인방송 서비스의 질적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품질을 담보하기 위한 제고 방안을 해외사례와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장애인방송 서비스의 질적 요인
4. 장애인방송 서비스의 질적 제고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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