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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7권 제3호 (2021년 가을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0 - 111 (52page)
DOI
10.20879/ct.2021.17.3.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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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방송 공익광고의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봄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장애인방송 홍보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장애인방송 인지도, 관여도, 공익광고 노출빈도는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인방송에 대한 관여도가 인지도나 공익광고 노출빈도에 비해,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큰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관여도와 인지도, 노출빈도 모두 그 평균 수치가 높지 않아, 광고태도와 행동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검증되었으나, 그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질적으로 대다수 비장애인 시청자에게 장애인방송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는 것이 수월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차선책으로 장애인방송 공익광고를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을 통해 자주 노출하고, 그 과정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을 강구해보는 것은 어떨지 제안해본다. 이와 함께 폐쇄자막방송과 화면해설방송이 비장애인에게도 때때로 유용하고 필요한 미디어접근서비스라는 것을 홍보하고 알려주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30초의 짧은 공익광고로 장애인방송의 존재와 의미, 가치를 전부 보여주기는 역부족일 수 있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유튜브나 SNS 등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이 함께 체험하는 방식으로 홍보 방안을 구상해볼 것을 제안한다. 유명 인플루언서들과의 협력을 통해 각 채널과 콘텐츠 성격에 맞는 홍보 방식을 적용한다면 장애인방송에 대한 정보와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모두가 동등하게 함께 보고 듣고 즐기기 위해 제공되는 폐쇄자막방송, 화면해설방송, 한국수어방송의 목적과 가치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분석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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