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란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7 - 25 (9page)
DOI
10.21097/ksw.2021.05.16.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여가 교육의 필요성과 과제를 살펴보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속에서 여가 교육과 예비교사교육과정에서의 여가 교육을 살펴보았다. 탐구 결과, 첫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여가 교육의 필요성과 학습 내용을 단위 학교별로 보완되어져야 한다. 둘째, 예비교사 교육과정 내에서 경험 중심적인 여가 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교과목의 개편이 필요하다. 셋째, 초·중등학생의 여가수용 및 여가활용 능력 중심의 여가능력 개발을 신장시켜야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과제들을 실천할 수 있는 정책적 제도가 마련되어져야 한다. 여가 교육은 타교과목의 목적들보다도 보다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적용과 실천이 따라야 한다. 이에 여가생활을 영위하는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에 앞서서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여가중심 사회에서 여가에 대한 인식과 함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의 원천은 예비교사교육에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예비교사 교육과정 내에서 여가 교육이 보다 실제저긍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환경변화에 따른 여가
Ⅲ. 교육 현장 속 여가
Ⅳ. 여가 교육의 필요성과 과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742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