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13 - 133 (21page)
DOI
10.21740/jas.2021.05.24.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에서 왕홍의 영향력과 파급력은 상당하다. 소비자 수요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는 상황 속에서 왕홍들은 그 자체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명품 브랜드로 포지셔닝 되고 있다. 왕홍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확장시키기 위해 ‘짧은 동영상+SNS’라는 형식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특기나 일상생활을 팬들에게 보여주고 쌍방향 소통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왕홍 짧은 동영상을 주목하였다. 콘텐츠 사례분석을 통해서 본 왕홍 짧은 동영상의 주제는 뷰티, 패션, 음악, 게임, 육아, 미식, 건강 등 다양한 영역이 있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짧은 동영상으로 재현해나가는 스타일에 따라 현실기록 동영상, 상황극, 토크쇼, 전문지식공유, 코믹오락 등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더불어 왕홍 짧은 동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바로 왕홍 자신이며 왕홍을 따르는 이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명확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다양한 재미 추구 그리고 유통 플랫폼을 활용한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급하도록 요구된다.
왕홍 짧은 동영상의 문제점은 왕홍의 인기에 과도하게 의존한다는 점이다. 또한 기술적으로 복제가 쉬워지자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그대로 복제해서 사용하는 사례도 많다. 무엇보다 단 시간에 보여주는 영상을 만들다보니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논리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완전하게 재현하기가 어렵다. 영상의 대부분은 주로 일반 생활과 관련된 코믹한 콘텐츠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다른 영역의 콘텐츠는 아직 미미하
다. 그 외에 플랫폼 측면에서는 각 플랫폼별로 다른 기능을 익히면서 별도의 계정을 열어 각각 운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여러 문제를 안고 있지만 왕홍 짧은 동영상은 여전히 대중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를 감안해서 짧은 동영상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소비 욕구와 더불어 각종 인프라 환경의 개선을 통해 시장을 더욱 확장해 갈 것이다. 이에 왕홍 콘텐츠의 창작은 더 치열해지고 MCN도 빠른 성장을 보여준다. 그리고 콘텐츠 시장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해주기 위해 규제기관의 감독도 더 엄격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왕홍 짧은 동영상에 관하여
Ⅲ. 중국 왕홍 짧은 동영상 콘텐츠의 고찰
Ⅳ. 왕홍의 짧은 동영상 시장의 발전 추세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0-001736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