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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난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69 - 1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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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일본 중세극 노(能)에 나타난 모성의 전체적 양상과 이미지를 분석하여 노가 그리고 있는 어머니상(像)의 특징 및 모성에 대한 인식을 고찰한 것이다.
모성을 소재로 한 모든 노는 예외 없이 자식과의 이별을 상정하고 이별의 슬픔에 몸부림치는 어머니를 그린다. 노가 그리고 있는 어머니상의 핵심은 바로 슬퍼하는 어머니에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부모에 의한 아동유기와 인신매매가 횡행하던 시대상을 반영한 것인 동시에 역설적이게도 모성 판타지를 표상한다. 한편, 어린 자식이 유괴나 인신매매, 돌연 출가 등으로 실종된 경우, 노의 어머니들은 광기에 사로잡혀 자식을 찾아 헤매고 모자재회라는 기적을 만들어 낸다. 모자재회를 다룬 이들 모노구루이노(物狂能)에 대해서는 흥미를 주안으로 하는 모노구루이 퍼포먼스가 극적인 긴장감을 사장시킨다는 평가가 많았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평가를 재고하여 모노구루이 장면이 구조적으로는 모자재회의 결정적 계기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노구루이춤을 추는 여인들의 의식 속에 자식을 찾겠다는 일념이 일관되게 내재하고 있음을 논증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인간의 사랑과 애집을 고통과 허망으로 인식하는 노가 유독 모성에 대해서만은 긍정과 구원의 판타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노에 등장하는 어머니의 유형
3. 비탄에 빠진 어머니들
4. 길 위의 어머니-狂氣와 遊樂, 접신하는 모성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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