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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남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84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39 - 2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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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의 『소학』 주석사에서 성호 이익의 『소학질서』가 과연 어떠한 위상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과 함께 주자의 『소학』이 우리나라에 유입되긴 했지만, 『소학』이 여러 경서나 역사서의 자료를 인용하고 있기 때문에 『소학』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래서 세종 조 이후 본격적으로 중국에서 『소학집성』이나 『소학집설』등의 주석서들이 수입되었고, 율곡 이이에 이르러 조선의 대표적인 『소학』 주석서인 『소학제가집주』가 찬술되었다. 이후 정권의 중심에 있었던 우암 송시열 중심의 노론계 학자들에 의해 율곡의 주석서를 계승하는 노력이 이루어졌고, 이들은 주로 새로운 학설을 가하기보다 이전의 해석을 수용하는 자세를 취하였다. 그러나 조선후기 성호를 중심으로 한 근기남인계 학자들에 이르러 『소학』의 주석사에 변화가 일어났다. 이들은 주자를 계승하면서도 때로는 주자를 비판하기도 하였고, 퇴계학파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퇴계의 설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등, 객관적이면서도 비판적인 『소학』 주석서들을 산출하였다. 이러한 흐름을 연 것이 성호 이익의 『소학질서』이다. 이것은 성호 자신의 실학적인 학문 태도에 기인한 것이며 또한 한편으로 주자학을 묵수하지 않고 경학을 중심으로 새로운 학풍을 모색하던 윤휴, 허목 등의 학문에 영향을 받은 결과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조선의 『소학』 주석서
3. 『소학질서』의 위상과 특징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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