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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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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분쟁해결방법의 인지와 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소비자분쟁의 신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통해 소비자만족과 권익을 증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사업자 고객상담과 1372 소비자상담, 소비자분쟁조정, 법원소송에 대한 소비자인지와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소비자분쟁 해결환경 요인과 소비자역량 요인이 소비자분쟁해결방법 인지와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의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통계 원 자료의 총 8,000명 응답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각 소비자분쟁해결방법 인지율은 40% 전후이고, 사업자 고객상담 인지율이 가장 높았다. 사업자 고객상담 이용률은 14%이고, 그 외 방법들의 이용률은 모두 5% 미만으로 매우 낮았다. 소비자분쟁해결방법 인지의 주요 영향요인은 소비자단체활동 참여이고, 소비자분쟁해결창구 접근용이성이 사업자 고객상담과 1372 소비자상담 인지에, 소비자분쟁해결창구 신뢰성이 소비자분쟁조정과 법원소송 인지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경영활동 참여가 사업자 고객상담 인지에, 정부정책활동 참여는 1372 소비자상담과 소비자분쟁조정 인지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사업자 고객상담 이용에는 소비자단체활동 참여가 정적 영향을, 소비자피해예방교육 참여와 구입상품 간 정보 비교는 부적 영향을 미쳤다. 1372 소비자상담 이용의 경우, 소비자 분쟁해결창구 이용편의성과 거래계약서 · 약관 확인이 정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상기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분쟁해결방법의 소비자인지와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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