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3 - 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리콜 참여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소비자의 안전상향 지불의도와 리콜기업 신뢰도가 리콜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역량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소비자원의 “2017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와 “2017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를 연계한 총 6,523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건강기능식품과 의류, 휴대폰, 가구, 자동차, 일반의약품을 대상으로 조절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품목에서 소비자의 안전상향 지불의도는 리콜참여의도에 부적 영향을, 리콜기업 신뢰도는 정적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역량은 소비자의 안전상향 지불의도가 리콜참여의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을 일부 약화시켰고, 리콜기업 신뢰도가 미치는 정적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역량은 리콜참여의도를 직접적으로 높이는 주요 변수로도 파악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의 리콜참여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역량 강화 방안을 리콜 품목과 소비자역량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