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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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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연구 윤리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1 - 17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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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던 가습기 소독제, 라돈침대 등은 제품 결함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에 대해 기업이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리콜 사례는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막대한 리콜 비용으로 인한 수익 악화와 기업에 대한 소비자 불신 등으로 파산까지 이르는 경우도 발생한 바 있다. 급변하는 기업의 경영환경 속에서 제품 결함을 피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이 윤리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리콜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리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생각과 판단을 하게 되는지를 심층적으로 탐색 및 파악하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 중에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리콜과 관련한 경험에서의 다양한 생각과 인식을 파악하고 그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리콜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기업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이나 결함을 해결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는 측면은 오히려 어느 정도 공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책임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이외에 정직함과 공정함을 갖고 리콜을 시행하며, 리콜 과정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안내 및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이런 점들이 해결되면 해당 기업과 제품에 대해 오히려 긍정적인 평가도 가능하다고 하였다. 아울러 리콜과 관련된 규정의 개선과 실행에서는 정부의 역할과 함께, 소비자도 경제활동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의견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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