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혜경 (충남대학교) 전상민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3 - 15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리콜은 소비자의 안전한 소비생활 영위를 위한 제도로 상품 출시 후 위험성이 발견된 경우 이를 시장에서 수거하는 소비자정책이다. 우리나라는 매년 리콜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리콜 참여율은 저조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리콜 정보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중요한 정보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중심적인 리콜 정보 제공 방안 모색을 위하여 해외의 리콜 정보 제공 관련 규정을 고찰하고, 정보의 내용과 형태를 고려한 정보 제공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내용 측면에서는 기존에 위험의 원인만 알리던 것에서 더 나아가 위험의 원인과 결과, 관련 사건·사고 이력, 취약계층을 명시하고 소비자가 취해야 하는 구체적 행동을 명시함으로써 소비자의 리콜정보 이해도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그리고 정보의 형태 측면에서는 안전관련 중요 정보임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의 흐름, 색깔, 글씨크기 및 가독성 등 형태적 요소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요소를 반영한 리콜 정보 시안을 개발하여 전문가와 소비자평가를 거쳤으며, 그 결과 신규 시안의 정보 만족도, 이해도, 신뢰도, 디자인적합도 측면의 우수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정보 시안은 2017년 6월 29일 국무총리 주관의 제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소비자 중심적 리콜 정보의 개선안으로 논의된 바 있으며, 소비자 리콜을 담당하는 여러 정부 주관부처에서 본 시안을 토대로 향후 리콜 정보를 표준화된 유형으로 제공하도록 협의 중에 있다. 소비자가 리콜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쉽게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정보 형태를 적용하면, 소비자가 정보의 중요성과 내용을 이해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리콜에 참여하여 안전한 시장을 구현하고 소비자 주권을 강화하는 정책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내외 리콜 정보 제공 관련 규정 및 지침
Ⅲ. 소비자 중심적 리콜 정보 제공의 지향점
Ⅳ. 소비자 중심적 리콜 정보 시안의 평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2-001687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