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동향자료
저자정보
김회재 (대신증권)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미디어 이슈&트렌드 미디어 이슈&트렌드 2021년 5·6월호(Vol.44)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8 - 64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산업은 광고-콘텐츠-유료방송의 밸류체인으로 구성되어있다. 통신 서비스 사업자(이하 통신사)의 미디어 사업은 1990년대 말에 지상파의 재전송의 역할로 시작된 유료방송 중 2002년의 위성방송과 2006년의 IPTV로부터 시작했다.
이후 IPTV의 영역이 실시간 방송에서 VOD로 확대되고, 2011년 LTE(Long Term Evolution, 4세대 이동통신) 도입을 계기로 모바일 IPTV(OTT)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수익 모델로 광고가 도입되면서, 통신사의 미디어 사업은 미디어 렙사의 영역으로 확대됐다. 2021년 현재 통신은 ‘5G 2주년’을 맞이하며 다시 한 번 미디어 산업의 중심인 콘텐츠의 영역까지 사업 확장을 추진 중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통신사 미디어 사업 진출의 시작, 유료방송
3. 광고로 넓혀가는 통신사들의 미디어 사업 영역
4. 콘텐츠, 5G의 중요한 수익원
5. 콘텐츠 진출로 완성하는 미디어사업 밸류체인
6. 나가며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68-001836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