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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영운 (University of Florida)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01 - 320 (20page)
DOI
10.15753/aje.2021.06.22.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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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동의 낙관성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접근대처와 또래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낙관성, 접근대처, 또래지지, 안녕감으로 이루어진 구조모형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모형 검증을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총 566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우수한 모형 적합도지수가 산출되었고 모형 내 모든 경로가 유의하였다. 또한 부트스트래핑을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모든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낙관성으로부터 안녕감에 이르는 직접경로가 유의하였다. 둘째, 낙관성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접근대처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낙관성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또래지지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넷째, 낙관성에서 접근대처와 또래지지를 순차적으로 거쳐 안녕감에 이르는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교 현장 및 상담의 실제에서 낙관성, 접근대처, 또래지지의 수준을 끌어올리려는 개입이 아동의 안녕감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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