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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계환 (목포대학교) 최연 (목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9 - 57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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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는 청소년의 학업중도포기를 예방하기 위한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여, 원활한 학업수행 및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낙관성, 학업자아개념 간의 관계에서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의 매개역할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543명(초등학생 297명, 중학생 246명, 남학생 282명, 여학생 261명)이었다. 연구결과 낙관성,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업자아개념은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낙관성은 학업자아개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낙관성은 교우관계와 교사와의 관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런 영향을 받은 교우관계와 교사와의 관계는 학업자아개념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우관계와 교사와의 관계는 낙관성이 학업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부분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청소년들의 낙관성은 교우관계나 교사와의 관계 뿐 아니라 학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에, 청소년기의 낙관성을 위한 학교 안에서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학업자아개념을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과 성별, 연령, 학년 급에 따른 차이에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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