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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원광대학교) 장의 (위난사범대학)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83 - 208 (26page)
DOI
10.17057/kahoma.2021..49.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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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1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파블로 피카소와 그의 미술이 중국에 유입, 확산된 정치사회적, 문화예술적 배경과 과정을 고찰한다. 국내 미술사학계에 거의 소개되지 않은 중국의 문헌자료 조사와 연구를 토대로, 중국이 주목한 피카소 미술의 면모와 논의를 살펴보고, 아울러서 1940년대 피카소의 정치적 표명에 따른 중국 내 그의 위상 변화를 논한다.
우선, 1917-1930년 사이에 중국에서 출간된 피카소 관련 간행물과 저술에 포함된 글 32개 및 16점의 도판을 정리하고, 또한 프랑스 유학파 출신 중국 미술가들 및 그들을 통해 미술교육 전반에 미친 피카소의 영향을 검토한다. 20세기 전반에 중국에서 피카소에 대한 논의는‘ 중서(中西)융합’의 맥락에서 다양한 서구 현대미술 양식이 유입된 과정에서 그를 입체주의 사조의 범주에서 주로 해석했다. 하지만 1940년대에 피카소의 프랑스 공산당 입당 이후, 중국에서 그는 예술적 특성보다 정치적 성향을 토대로 재평가된다. 그의 공산주의 이념 표명에 대한 중국의 반응은 1950년대 중국 정부가 일련의 우표에 그의‘ 평화 비둘기’ 그림을 실으면서 정점에 달한다. 이 시기에 피카소는 중국 미술계 및 미술교재 등 교육계를 비롯해, 중국 내에서 광범위한 위상과 인지도를 확보했다. 1940년대 이후 중국에서 사실주의(中國 現實主義) 경향이 미술주류가 되었음에도, 서구 모더니즘 경향 중에서 피카소의 미술이 적극 수용된 상황은 정치적 맥락과 불가분한 특성을 보여준다.

목차

I. 머리말
II. 20세기 초 중국 미술개혁의 배경
III. 피카소와 입체주의 미술의 중국 내 유입과 수용
IV. 피카소의 공산당 가입에 대한 중국의 반응
V. 맺는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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