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동향자료
저자정보
김용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미디어 이슈&트렌드 미디어 이슈&트렌드 2020년 3월호(Vol.30)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40 - 47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유료방송 서비스와 OTT 서비스의 결합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이산선택실험을 이용하였으며, 1:1 대면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이산선택모형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성하는 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한계효용(추정계수)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속성에 대한 한계지불의사액을 도출하고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미래 방송통신시장을 예측했다. 첫 번째 연구 결과 코드커팅(Cord-cutting)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아 OTT 서비스의 확산은 현재 방송통신시장 체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유료방송 서비스에 OTT 서비스를 결합한 서비스에 대해 추가 할인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나리오 분석 결과 OTT 결합서비스를 통한 유료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의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은 실효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문
1. 미디어 시장 변화
2.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3. 마치며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68-001837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