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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洪成花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49輯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81 - 100 (20page)
DOI
10.35822/JCLLT.2021.07.49.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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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 여성 문학의 시초는 19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천헝저(陈衡哲)의 첫 번째 백화문 소설인 <하루(一日)>를 발표한 시기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 후 빙신(冰心), 루인(庐隐), 링수화(凌叔华), 펑위안쥔(冯沅君), 스핑메이(石评梅) 등과 같은 제1세대 여성작가들이 대거 문단에 등장하면서 커다란 사회적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당시 중국 문단의 주류를 형성했던 제1세대 여성작가들이 나올 수 있었던 중요한 기반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프랑스 당대의 저명한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처음으로 문학의 장역에 대한 참신한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 분석적 시각은 문학 내부와 외부 연구의 벽을 허물어 문학 연구에 제3의 길을 제시하였다. 즉 “场域(field)”이론에서 출발하여 문학 장을 사회 전체의 场域에 두고 관찰하며 사회 공간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삼았다. 이것은 5.4시기 여성작가들의 문학 활동이 어떻게 생겨났고, 발전하고 중요한 역사적 영향을 끼쳤는지를 분석하는 데 유력한 이론적 지탱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5.4시기 여성 작가군과 그들의 작품을 연구주제로 하여 ‘문학 장’이라는 이론을 참고하여 5.4시기 여성작가들의 시대적 가치를 원천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제요
1. 绪论
2. 现代女性文学场域的建构
3. “五四”女作家群体的习性与占位
4. “五四”一代女作家与象征资本
5. 结论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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