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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가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문학사연구소 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85 - 12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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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문학을 범주화하는 논리에서 ‘여성 독자’는 언제나 중요한 문제로서 사유된다. 해당 시기가 언제이건 간에, 여성문학에 관한 여러 담론들은 새로운 여성문학을 호출하는 계기이자 구성 요인으로서 여성 독자를 배치하는 경향이 있다. 반(反)여성주의적 시각에서 그것은 주로 ‘무분별한 상업주의’, ‘작품의 질적 하락’의 주된 동력이되는 소비 주체의 형상에 한정되어 논의되었고, 오늘날에는 문학의 자율성을 침해하는검열 주체로서 이해되기도 한다. 한편, 페미니즘 진영에서의 여성 독자는 새로운 미적경향의 증거이자,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의 표지이며, 나아가 페미니즘 운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결정하는 지도로서 사유되어왔다. 이 논문은 80년대 후반부터 여성해방운동의 강력한 수단으로서 여성해방문학을 논의했던 여성해방문학론, 그 중에서도 자신들 스스로의 이론적 입장을 ‘마르크스주의페미니즘’이라고 정리했던 『여성』의 발간 주체와 필진들이 여성 독자를 사유한 무/의식적 흔적을 살핀다. 8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어 90년대 이후까지 꾸준히 지속되었던여성 대상 무크의 여성주의 운동은 변혁 주체로서의 여성 상(像)을 여성 독자의 이상형으로 상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기획과 함께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여성해방문학에 대한 각 진영의 입장 차는 서로 다른 서사, 인물, 사건의 이상적 모델만큼이나서로 다른 여성 독자 상을 주장하며, 이들을 향해 발화하는 특징을 보인다. 여성 대상 매체 각각의 독자 담론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시대적 요청과 더불어 어떤 모습으로 변모해나갔는지를 분석하는 작업은 곧 여성 문학사의 길고 느슨한 연결선을 마련하는 일임은 물론, ‘여성의 정치적 주체화’라는 한국 페미니즘 기획을 통시적으로 들여다보는 일의 출발일 수 있다. 여성주의 무크의 독자 담론은 ‘여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한국 페미니즘 운동의 해석적 움직임과 실천으로도 이해할 수 있기때문이다. 특히 변혁 주체를 개발해내야 할 과업을 짊어진 80년대 변혁운동 속에서발명된 여성 독자는 그 형상의 선명성 때문에 더욱 문제적인 연구 대상이 된다. 이 논문은 나아가 위의 작업이 ‘여성문학의 시대’로 일컬어지는 90년대 문학장에서 강력한 공식으로 기능했던 ‘여성 대중 독자 = 문화 소비자’라는 고정된 도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한 방식이라고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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