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형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41 - 262 (22page)
DOI
10.24173/jge.2021.07.16.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피터 드러커가 『경영의 실제』에서 밝힌 경영철학이 ESG 경영과 한국 대학의 경영학 관련 교양교육에 어떠한 의미와 영향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드러커는 기업을 고객과 시장을 창출하는 조직이자 사회 공동체에 속한 ‘사회적 기관’으로 정의했다. 또한 그는 기업의 ‘이익 최대화 원칙’을 폐기해야 하며, 경영자는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최소 필수이익’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업의 지배구조와 관련해서 드러커는 소유주 1인에 의한 경영을 반대했고, 독립적 이사회를 통해서 최고경영자에 대한 비판과 감시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무엇보다도 드러커의 경영철학에서 가장 큰 공헌은 경영자의 책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글
2. 피터 드러커의 기업관
3. 피터 드러커의 경영관
4. 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과 경영교양교육
5. 나오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5-001910953